훈련
Education Trainning
제자훈련
"훈련하는 교회!"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요한일서 5:13)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인 동시에 세상으로 보냄 받은 그리스도의 제자입니다. 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교회는 성도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고 훈련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양육은 하나님 앞에서 홀로서기 할 수 있는 기초를 잡아줍니다. 그러나 양육만 지속될 경우 하나님이 원하시는 믿음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지 못하고 계속 수동적인 신앙인의 모습으로 머물러 있게 됩니다. 양육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성도 스스로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모습으로 무장하기 위해 훈련이 필요합니다.
제자훈련은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성취하는 일입니다.
마태복음 28장 18-20절에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제자를 만들라고 명령하신 분은 예수 그리스도시며. 제자를 만들어야 할 대상은 모든 민족입니다. 그래서 제자훈련은 누구나 해야 하는 과정이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과정은 아닙니다.
소수를 가지고 다수를 변화시키려는 예수님의 비전을 분명히 깨닫고 헌신하는 사람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첫째, 삶의 참된 의미를 찾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혹시나' 하며 살아가다가 '역시나' 하면서 이 세상을 떠나갑니다. 제자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만나고, 자신을 만나고, 세상을 새롭게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진실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자로 변화되게 됩니다. 그 때부터 그 제자는 이른바 살맛나게 사는 것입니다.
둘째. 평신도들이 사역의 주체로 등장하게 됩니다.
목사나 교회 지도자들에 비해 피동적이었던 평신도들이 교회 안에서 은사대로 섬기고 봉사하는 실제적인 사역의 주인공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1명의 목사가 움직이는 교회가 강력할 것인가? 100명의 진정한 제자가 움직이는 교회가 강력할 것인가?
셋째, 교회의 체질이 개선됩니다.
모든 성도들이 세상에서 부름받은 하나님의 백성이며, 동시에 세상으로 보냄받은 그리스도의 제자라는 정체성을 확고히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과 소명을 다하게 됩니다.
사역훈련
사역훈련은 제자훈련을 받은 후 은사에 따라 평신도 지도자로 세우는 훈련입니다.
첫째, 새 생활의 열쇠=성령이라는 주제하에 로마서 8장을 통하여 구원의 확신을 확고히 하고 구원의 감격을 새롭게 하며 성령이 인도하시는 삶을 깊이 있게 체득하게 합니다.
둘째, 교회와 평신도의 자아상이라는 주제하에 교회론과 제자도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교회론을 통하여 제자훈련의 철학을 다루게 되고, 제자도를 통하여 제자훈련의 필요성과 자세를 배우게 됩니다.
셋째, 소그룹 모임과 리더십이라는 주제하에 제자훈련의 가장 효과적이고 적합한 환경인 소그룹에 대하여 배우며, 소그룹의 리더로서의 자질, 소그룹 인도법 등에 대해서 배우고, 리더로서 성경을 어떻게 스스로 공부하며, 적용시켜 나갈 것인가?에 대한 귀납적 성경공부를 배우게 됩니다.
넷째, 신구약 성경의 주제와 내용은 무엇인가?라는 주제하에 신구약 전체를 훑어보고, 그 맥을 잡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요나단훈련
요나단 훈련은 교회에 처음 등록한 교우들이 교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기존 성도들을 훈련시키는 과정입니다.
7주 동안 이뤄지는 교육을 통해서 새가족을 이해하고, 한 영혼의 소중함을 깨달아 가며,
사역의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요나단 사역을 잘 감당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강 : 요나단 사역의 중요성
2강 : 요나단이 됩시다.
3강 : 요나단 사역의 실제
4강 : 새가족은 어떤 사람인가?
5강 : 요나단의 대화를 위한 기초
6강 : 새가족과 어떻게 대화할 것인가?
7강 : 요나단 사역자 가이드